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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7.08

채널예스 저자 인터뷰 <한산> 김동하 작가




채널예스 7문 7답에 『한산』 김동하 작가의 인터뷰가 게재됐습니다. 생생한 역사소설의 집필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했습니다.




Q. 『한산』은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알려진 한산 대첩이 소재입니다. 그런데 한산 대첩에 이르는 과정 동안 일곱 번의 승리를 축적하고서야 가능했다는 사실은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입니다. 소설은 이순신의 첫 해전인 옥포 해전부터 일곱 번의 승리를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완성된 이순신만을 보았는데, 소설을 읽다 보면 마치 첫 출전한 장수의 성장 과정을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작가님의 의도였는지요?


A. 네, 임진왜란이 발발하기 전까지의 이순신은 수군 지휘관으로서의 경험이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중략) 그러니 이순신으로서도 왜란이 발발하고 첫 출전을 앞둔 심경이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어지러웠을 겁니다. 수많은 병서를 읽고 휘하 장수들과 전략 회의를 거듭했다고 하나 실전의 무게는 상상을 초월했을 겁니다. 단 한 번도 같은 파도는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변화무쌍한 바다 위에서 치르는 해전 또한 그랬을 테지요. 이순신은 적과 싸우는 한편, 매번 자기 안의 의심과도 싸워야 했을 것입니다. 『한산』이 임진왜란 초기를 다루고 있는 만큼, 이순신의 이 같은 내면을 다루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Q. 역사소설은 필연적으로 고증의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료를 분석하고 디테일을 상상하며 왜곡의 덫에 걸리지 않도록 애쓰게 되는데요. 그 과정이 험난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집필 당시 역사의 고증과 관련해 가장 공을 들였던 부분은 어떤 것인지요?


A. 임진왜란 초기의 양상과 인물들, 소설의 주 배경이 되는 전라 좌수영의 공간과 해전이 벌어지는 장소들에 대한 조사는 필수였습니다. (중략여러 자료 가운데 『난중일기』를 우선시하고자 했는데, 이순신의 심정을 헤아리기에 가장 좋은 자료란 판단과 『한산』이 학술적인 글이 아니라 소설이란 점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순신은 출정 중에는 『난중일기』를 쓰지 않았고, 임진왜란 발발 초기에도 일기의 내용이 없어, 그 시기 전후의 일기를 보며 심정을 헤아리고자 했습니다.

(중략무엇보다 고심했던 부분은 전투 장면들입니다. 일부 기록들이 있다고는 하나, 당시 전투 장면을 고증만으로 재현하기는 무리가 따랐습니다. 군선의 구조를 비롯해 '초요기'와 '독전고', '나팔' 같은 도구를 상황에 따라 어떻게 사용하는지, 각종 무기의 사용 방식은 어떠했는지 고증을 그대로 생각해서는 장면이 그려지지 않는 경우들이 적지 않아 고증에 근거하되, 부족한 부분은 상상력을 발휘해야 했습니다. 특히, 보조선이나 소형선들은 같은 군선을 두고도 용어가 무척 다양한 데다 정확한 자료를 찾기 어려웠던 기억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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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2022-7-7 | 김동하 작가(채널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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